2021/11 25

혼자 보기 아까운 교훈(敎訓)적인 글

◎ 혼자 보기 아까운 교훈(敎訓)적인 글 ◎ 모든 괴로움은 어디서 오는가 ? 자기만 생각하는 이기심에서 온다 모든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 남을 먼저 생각하는 이타심에서 온다 혼자 있을 때는 자기 마음의 흐름을 살피고 여럿이 있을 때는 자기 입의 망을 살펴라 분노와 미움을 가지고는 싸움에서 이긴다 해도 승리가 아니다 그것은 죽은 사람을 상대로 싸움과 살인을 한 것과 같다 진정한 승리자는 자기 자신의 분노와 미움을 이겨낸 사람이다 자신은 예쁘게 만드는 사람은 세월이 가면 추해지지만 남을 예쁘게 보는 눈을 가진 사람은 세월이 가면 갈수록 빛나리라 ... 용서는 단지 자기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받아들이는 것만이 아니다 그것은 그을 향한 미움과 원망의 마음에서 스스로 놓아 주는 일이다 그러므로 용서는 자기자신에..

名 言 2021.11.26

호기심(好奇心)과 관심(觀心)은 모든 것의 출발점

◎ 호기심(好奇心)과 관심(觀心)은 모든 것의 출발점 ◎ 호기심과 관심은 모든 것의 출발점이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만들어 놓은 것 중에 무엇보다도 값지고 소중하며 경이로운 것은 바로 책이다. 경험은 가장 훌륭한 교사이다. 다만 수업료가 다소 비쌀뿐이지만, 책 속에는 과거의 모든 위인이 누워 있다 오늘날의 참다운 대학은 도서관이다 길을 걷다가 돌을 보면 약자는 그것을 걸림돌이라고 하고 강자는 그것을 디딤돌이라고 한다 뚜렷한 목표가 있는 사람은 가장 험난한 길에서도 앞으로 전진하고 아무런 목표가 없는 사람은 가장 순탄한 길에서도 나아가지 못한다. 우리가 해야 할 중대한 일은 멀리 있는 불확실한 일이 아니라 아주 가까이에 있는 확실한 일이다. 자기가 무슨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지를 깨달은 사람은 커다..

名 言 2021.11.23

인파출명 저파비(人怕出名 豬怕肥)

◎ 인파출명 저파비(人怕出名 豬怕肥) ◎ "사람은 이름이 널리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해야 하고, 돼지는 살찌는 것을 두려워해야 합니다"라는 의미다. 사람에게 높은 자리 영예로운 자리를 주게 되면 힘이 생기게 되면 곧바로 이름이 나게 마련이다. 그러나 이름이 나게 되는 것이 저명(著名)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때로는 꼭 저명한 것이 명성(名聲)이 아니라 악명(惡名)이 될 수도,오명(汚名)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리를 얻어 힘을 쓸 수 있어도 누릴 것이 생겨도 조심하라는 것이다. 결국 '모난 돌이 정 맞는다.’라는 우리 속담이 있다. 너무 뛰어난 사람은 남에게 미움을 받기 쉽기에 더욱 몸조심과 행동조심을 하라는 충고다. 불가(佛家)의 선(禪)에 나오는 허회자조(虛懷自照)라는 말처럼, 자기를 비우면 탈..

名 言 2021.11.20

"싸가지" ("사(四)가지 )

"싸가지" ("사(四)가지 ) 싸가지가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과연 "싸가지"란 무슨 뜻일까요? 동대문은 인(仁)을 일으키는 문이라 해서 흥인지문(興仁之門)이고, 서대문은 의(義)를 두텁게 갈고 닦는 문이라고 돈의문(敦義門)이고, 남대문은 예(禮)를 숭상하는 문이라 해서 숭례문(崇禮門)이며, 북문은 지(智)를 넓히는 문이라는 뜻으로 홍지문(弘智門)이라 합니다 중심에 가운데를 뜻하는 신(信)을 넣어 보신각(普信閣)을 세웠다고 합니다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은 인간이 갖춰야 할 다섯가지 기본 덕목입니다 인(仁)은 측은지심(惻隱之心)으로, 불쌍한 것을 보면 가엾게 여겨 정을 나누고자 하는 마음이고, 의(義)는 수오지심 (羞惡之心)으로 불의를 부끄러워 하고 악한 것은 미워하는 마음이며, 예..

긍정과 부정

긍정과 부정 어느 조그마한 제재소에서 성실하게 일하던 한 40대의 남자가 하루는 해고통지서를 받게 되었다. 사장은 차갑게 말했다. "이 일이 당신의 적성에는... 맞는 것 같지 않소. 이제 우린 더 이상 당신이 필요 없소. " 때마침 최악의 불황이라 남자는 절망했다. 앞으로 살 길도 막막했지만 황당한 이유로 그를 해고한 사장에 대한 분노가 끓어올랐기 때문이다. 여러 달 동안 취업도 못하고 가진 돈도 거의 다 떨어지자 그는 아내한테 말했다. "여보, 차라리 죽는 게 낫겠어. 수백 통의 이력서를 제출했지만 연락 오는 곳은 없어. 정말 미안해." 그런데 아내는 너무도 쉽게 말하는 것이 아닌가? "회사에서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거죠? 그럼 차라리 회사를 만드세요. " 딱히 해결책도 없었으므로 고민하던 그는 아내..

名 言/멋진글 2021.11.20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곱게 화장한 얼굴이 아니라 언제나 인자하게 바라보는 소박한 어머니 모습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예쁜 손은 기다란 손톱에 메니큐 바른 고운 손이 아니라 따스한 손으로 정성스럽게 보살핌을 주는 어머니의 거치른 손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값진 것은 사랑을 나눌 줄 알고 베풀 줄 아는 넉넉한 마음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작은 것이라도 아끼고 소중히 여길 줄 아는 검소함 입니다. 부모 자식간의 사랑, 부부의 사랑, 연인들의 사랑, 사랑이 없는 곳에는 웃음과 행복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있어 행복합니다."입니다. 이보다 더 듣기 좋은 말은 없을 테니까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

名 言/멋진글 2021.11.17

한결같은 마음으로

♣ 한결같은 마음으로 ♣ 오늘 목마르지 않다 하여 우물물에 돌 던지지 마라. 오늘 필요하지 않다 하여 친구를 팔꿈치로 떼밀지 마라. 오늘 배신하면 내일은 배신당한다. 사람의 우수(優秀)한 지능은 개구리 지능과 동률을 이룰 때가 많다. 개구리가 올챙이 적 시절을, 까맣게 잊듯 사람들도, 自身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도움 주었던 사람들을, 까맣게 잊고 산다. 그러다가, 다시 어려움에 처하면 까맣게 잊고 있던 그를 찾아가, 낯뜨거운 도움을 청한다. 개구리와 다를 것이, 뭐가 있는가? 비 올 때만 이용하는, 우산처럼 사람을, 필요할 때만 이용하고 배신해 버리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 우물물을, 언제고 먹기 위해서는 먹지 않는 동안에도 깨끗이 관리해 놓아야 하듯이, 필요할 때, 언제고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名 言 2021.11.17

인생에서 기억해야 할 지혜

♤ 인생에서 기억해야 할 지혜 ♤ 우리의 인생을 전쟁터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 전쟁터를 얼마든지 아름답게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습관을 최대한 다스리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습관이 당신을 지배하게 됩니다 봄오기 직전이 가장 추운법이고 해뜨기 직전이 가장 어두운 법입니다 산속의 적은 물리치기 쉬워도 마음속의 적은 그렇지 못합니다 남에게 속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신이 남보다 영리 하다고 굳게 믿는 것 입니다 이 세상에는 여러 종류의 인간이 있지요 자신을 죄인으로 여기는 옳은 사람과 자신을 옳다고 여기는 죄인입니다 아무리 곤경에 처해도 당황하지 마십시오 사방이 다 막혀도 위쪽은 언제나 뚫려있고 신을 바라보면 희망이 생깁니다 젊음은 마음의 상태이지 나이 문제가 아님을 명심하십시오 매력은 눈을 놀라게 하고 미덕은 ..

名 言/멋진글 2021.11.17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 까지

♥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 까지 ♥ 폴란드 바사 공작과 부인 카타리나 자겔로의 사랑은 지금도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린다. 폴란드의 에릭 왕은 바사 공작에게 반역죄를 적용해 '종신형'을 선고한다. 그때 카타리나는 왕을 찾아가 애원한다. 저도 남편과 함께 복역할 수 있게 선처해 주십시오. 왕은 깜짝 놀라서 카타리나에게 말했다. 부인은 종신형이 무엇인지 모르고 있소. 죽을 때까지 감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무서운 형벌이오. 아무 죄도 없는 당신이 왜 옥살이를 하려는 거요. 카타리나는 손가락의 반지를 빼서 왕에게 보여주며 애원했다. 그 반지에는 `모스 솔라(Mors sola)'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었다. 그 뜻은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종신형을 받았어도 남편은 여전히 저와 한 몸입니다. 결혼..

名 言/멋진글 2021.11.17

행복(幸福)한 삶을 살지 못하는 10가지 이유

◎ 행복(幸福)한 삶을 살지 못하는 10가지 이유 ◎ 1. 사랑 결핍 사랑이 부족하다. 독신이나 가정 사정으로 인해 사랑받지 못하고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사랑 결핍증에 걸리고 행복감은 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2. 행복의 조건 행복에 조건을 붙이기 때문이다. 미리 조건을 정해놓고 그 조건에 맞는 행복이 걸려들기만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3. 행복 미루기 행복을 미루기 때문이다. 지금보다 처지가 나아져 호의호식하게 되면 더없이 행복해질 거라며 행복을 무작정 미루기 때문에 현재의 행복이 없는 것이다. 4. 투정부림 투정을 부리기 때문이다. 예쁜 옷이 없다고, 외식을 못한다고 복에 겨운 투정을 부리기 때문에, 없던 불행이 생겨나고 들어왔던 행복도 달아나는 것이다. 5. 돈 = 행복 돈이 곧 행복이라는 착각..

名 言 2021.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