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5 3

행복(幸福)한 삶을 살지 못하는 10가지 이유

◎ 행복(幸福)한 삶을 살지 못하는 10가지 이유 ◎ 1. 사랑 결핍 사랑이 부족하다. 독신이나 가정 사정으로 인해 사랑받지 못하고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사랑 결핍증에 걸리고 행복감은 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2. 행복의 조건 행복에 조건을 붙이기 때문이다. 미리 조건을 정해놓고 그 조건에 맞는 행복이 걸려들기만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3. 행복 미루기 행복을 미루기 때문이다. 지금보다 처지가 나아져 호의호식하게 되면 더없이 행복해질 거라며 행복을 무작정 미루기 때문에 현재의 행복이 없는 것이다. 4. 투정부림 투정을 부리기 때문이다. 예쁜 옷이 없다고, 외식을 못한다고 복에 겨운 투정을 부리기 때문에, 없던 불행이 생겨나고 들어왔던 행복도 달아나는 것이다. 5. 돈 = 행복 돈이 곧 행복이라는 착각..

名 言 2021.11.15

福은 받는 게 아니라 서로에게 나누는 것

◎ 福은 받는 게 아니라 서로에게 나누는 것 ◎ 福은 받는 게 아니라 서로에게 나누는 것이랍니다 산 속 깊은 곳에 토굴(土窟)을 짓고 혼자 수행전진(修行 前進)해 온 노 스님이 먼 마을로 겨울 糧食양식을 구하러 탁발(托鉢)을 나섰다. 날이 저물어 無名 村老촌로의 집에 하룻밤을 묵게 되었는데, 노승(老僧)은 주인부자지간(主人 父子之間) 의 대화(對話) 하는 소리를 듣게 된다. 아버지가 자식(子息)에게 이른다. " 윗마을에 사는 朴僉知박첨가 어젯밤에 죽었다는데 지옥(地獄)에 갔는지 천당(天堂)으로 갔는지 알아보고 오너라" "예" 노 스님은 참으로 알 수 없었다. 자기(自己)는 일생(一生)을 참선수행(參禪 修行)을 하며 살아왔지만 죽은 사람이 지옥(地獄)을 가는지 극락(極樂)으로 가는지는 도저히 알 수 없는 ..

名 言/멋진글 2021.11.15

황금인생을 만드는 다섯가지 부자(富者)

♧ 황금인생을 만드는 다섯가지 부자(富者) ♧ 이시형씨가 쓴 "人生內功"에서 1. Money Rich 2. Time Rich 3. Friend Rich 4. Hobby Rich 5. Health Rich "돈, 시간, 친구, 취미, 건강" 이 다섯가지 부자가 되어야한다. 첫째 '돈부자' 나이 70이 넘었는데도 돈을 더 벌겠다고 현직에서 뛰며 가족과는 해외여행 한 번 못가 보는 노인이 있다. 일을 하지 않으면 생계가 어려우면야 할 수 없는 일이지만 벌어놓은 돈도 다 못 쓰고 죽을 만 한 재력가가 그러면 저 사람은 왜 저리 돈에 매여사나 하고 안스럽다 돈부자는 돈이 얼마나 있느냐가 아니고 벌어놓은 돈을 얼마나 유용하게 쓰냐에 달렸다. 이런 말이 있지 않은가? "은행에 있는 돈은 내 돈이 아니고 은행 돈이다...

名 言/멋진글 2021.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