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0 3

인파출명 저파비(人怕出名 豬怕肥)

◎ 인파출명 저파비(人怕出名 豬怕肥) ◎ "사람은 이름이 널리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해야 하고, 돼지는 살찌는 것을 두려워해야 합니다"라는 의미다. 사람에게 높은 자리 영예로운 자리를 주게 되면 힘이 생기게 되면 곧바로 이름이 나게 마련이다. 그러나 이름이 나게 되는 것이 저명(著名)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때로는 꼭 저명한 것이 명성(名聲)이 아니라 악명(惡名)이 될 수도,오명(汚名)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리를 얻어 힘을 쓸 수 있어도 누릴 것이 생겨도 조심하라는 것이다. 결국 '모난 돌이 정 맞는다.’라는 우리 속담이 있다. 너무 뛰어난 사람은 남에게 미움을 받기 쉽기에 더욱 몸조심과 행동조심을 하라는 충고다. 불가(佛家)의 선(禪)에 나오는 허회자조(虛懷自照)라는 말처럼, 자기를 비우면 탈..

名 言 2021.11.20

"싸가지" ("사(四)가지 )

"싸가지" ("사(四)가지 ) 싸가지가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과연 "싸가지"란 무슨 뜻일까요? 동대문은 인(仁)을 일으키는 문이라 해서 흥인지문(興仁之門)이고, 서대문은 의(義)를 두텁게 갈고 닦는 문이라고 돈의문(敦義門)이고, 남대문은 예(禮)를 숭상하는 문이라 해서 숭례문(崇禮門)이며, 북문은 지(智)를 넓히는 문이라는 뜻으로 홍지문(弘智門)이라 합니다 중심에 가운데를 뜻하는 신(信)을 넣어 보신각(普信閣)을 세웠다고 합니다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은 인간이 갖춰야 할 다섯가지 기본 덕목입니다 인(仁)은 측은지심(惻隱之心)으로, 불쌍한 것을 보면 가엾게 여겨 정을 나누고자 하는 마음이고, 의(義)는 수오지심 (羞惡之心)으로 불의를 부끄러워 하고 악한 것은 미워하는 마음이며, 예..

긍정과 부정

긍정과 부정 어느 조그마한 제재소에서 성실하게 일하던 한 40대의 남자가 하루는 해고통지서를 받게 되었다. 사장은 차갑게 말했다. "이 일이 당신의 적성에는... 맞는 것 같지 않소. 이제 우린 더 이상 당신이 필요 없소. " 때마침 최악의 불황이라 남자는 절망했다. 앞으로 살 길도 막막했지만 황당한 이유로 그를 해고한 사장에 대한 분노가 끓어올랐기 때문이다. 여러 달 동안 취업도 못하고 가진 돈도 거의 다 떨어지자 그는 아내한테 말했다. "여보, 차라리 죽는 게 낫겠어. 수백 통의 이력서를 제출했지만 연락 오는 곳은 없어. 정말 미안해." 그런데 아내는 너무도 쉽게 말하는 것이 아닌가? "회사에서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거죠? 그럼 차라리 회사를 만드세요. " 딱히 해결책도 없었으므로 고민하던 그는 아내..

名 言/멋진글 2021.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