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15 6

멋과 향기(香氣)

멋과 향기(香氣) 나도 늙어 가는지 밖으로 돌렸던 눈길을 요즘은 내안으로 거두어 들이고 있다. 그리고 삶의 진실(眞實)을 내마음과 몸에서 찾으려고 한다. 자다가 내 기침소리를 듣고 깨어나 좌정(坐定)을 하고 기침이 잦아질때를 기다리면서 이 일 저 일 지나온 세월(歲月)을 헤아린다. 둘레의 고마운 은혜(恩惠)속에 살아오면서 내 자신(自身)은 과연 그런 은혜(恩惠)에 얼마만큼 보답(報答)을 하고있는지 되돌아 본다. 그리고 내게 허락(許諾)된 시간(時間)의 잔고(殘高)가 얼마쯤 남아있는 지도 생각해 본다. 나는 기침으로 인한 한 밤중의 이 좌정(坐定)을 담담하게 받아 들이면서 오히려 즐기고 있다. 별처럼 초롱초롱한 맑은 정신(精神)으로 내 자신(自身)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때로는 등잔(燈盞)을 켜 읽고 싶은..

名 言 2022.06.15

침묵(沈默)의 지혜(智慧)

침묵(沈默)의 지혜(智慧) 침묵(沈默)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사람에게 신뢰(信賴)가 간다. 초면(初面)이든 구면(舊面)이든 말이 많은 사람한테는 신뢰(信賴)가 가지 않는다. 가끔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말수가 적은 사람들한테는 오히려 내가 내마음을 활짝 열어 보이고 싶어진다. 사실 인간과 인간의 만남에서 말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꼭 필요한 말만 할 수 있어야 한다. 안으로 말이 여물도록 인내(忍耐)하지 못하기 때문에 밖으로 쏟아 내고 마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의 습관(習慣)이다. 생각이 떠오른다고 해서 불쑥 말해 버리면 안에서 여무는 것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그 내면(內面)은 비어 있다. 말의 의미가 안에서 여물도록 침묵(沈默)의 여과기(濾過器)에서 걸러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경전(經典)은 ..

名 言/멋진글 2022.06.15

불안과 초조가 단명을 만듭니다.

불안과 초조가 단명을 만듭니다. 거북의 수명은 보통 2백년이라고 합니다. 거북은 초조함을 모릅니다. 소나기가 쏟아지면 머리를 몸 안으로 집어 넣습니다. 햇볕이 따가우면 그늘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유순하고 한가로운 동물은 장수합니다. 그러나 맹수는 단명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화를 잘 내고 성급한 사람들 중 장수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독일의 한 탄광에서 갱도가 무너져 광부들이 갱내에 갇혔습니다. 외부와 연락이 차단된 상태에서 1주일만에 구조되었는데 사망자는 단 한 사람, 시계를 찬 광부였습니다. 불안과 초조가 그를 숨지게 한 것입니다. 태양은 어제와 같이 지고 또 어제 떠오르던 그 모습으로 떠오릅니다. ‘송구영신’은 태양의 이야기도 아니고 세월의 이야기도 아닙니다. 모든 것은 우리들 마음 먹기..

名 言/멋진글 2022.06.15

소중한 사람을 잃지 않는 법

♡ 소중한 사람을 잃지 않는 법 ♡ ★ 1. 그 사람을 존중하라. 상대방이 어떤 사람이든 그 사람을 고유의 인격체로서 존중해주어야 마음을 열 수 있다. 아주 어린 아이조차도 자신을 존중하는지 아닌지를 100% 직감할수 있다. ★ 2. 먼저 그 사람의 입장에 서보라. 무엇이든 나의 마음을 전달하기 전에 그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일까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러면 그 사람이 원하는 것과 내가 주고자 하는것을 일치 시킬수 있다. ★ 3.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라. 일시적인 관심은 무관심보다 더 큰 상실감을 준다. 한두 번 존중하고 배려해주다가 참지 못해 포기하거나 관심을 꺼버리는 것은 상처만 남길 뿐이다. ★4. 그 사람 자체에 감사하라. 그 사람이 나에게 무엇을 해주었거나 무엇이 되어주었기 때문이 아니라 단..

名 言/멋진글 2022.06.15

사랑은 줄수록 더 아름다워지는 것입니다

♡ 사랑은 줄수록 더 아름다워지는 것입니다 ♡ 받고 싶은 마음 또한 간절하지만 사랑은 줄 수록 내 눈빛이 더욱 빛나보이는 것입니다. 한없이 주고싶은 사람이 있다는 거 하염없이 바라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는 거 시리도록 기다리게 되는 사람이 있다는 거 그건 주는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며 내가 살아있다는 증거 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랑은 받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 주고 싶은 사람이 있다는 건 내가 해야할 일이 생기는 것이고 내일을 위해 살아가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사랑은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라 했습니다. - 좋은 글 중에서 -

名 言 2022.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