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07 5

마음으로 바라보는 세상

마음으로 바라보는 세상 계절의 변화를 느끼면서 세월의 흐름을 알 수가 있고 떨어지는 낙엽을 밟으면서 우리의 삶을 뒤돌아 볼 수도 있지요. 우리의 육체와 또 우리네 정신 건강까지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다 존재하기에 보다 더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는 게 아닌지요. 이렇게 좋은 환경 속에서 살고 있으면서도 우리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 우리의 마음 때문입니다. 우리네 마음이란 참 오묘하여서 빈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세상이 한 없이 아름답고 또 따뜻하지요 정말 살 만한 가치가 있어 보이거든요. 마음 가득히 욕심으로 미움으로 또 시기와 질투심으로 가득 채우고 세상을 바라보면 세상은 험하고 삭막하여 우리를 힘들고 지치게 할 뿐이지요. - 좋은 생각 중에서 - 마음으로 바라보는 세상 계절의 변화를 느끼면서 세월의 흐..

名 言 2022.06.07

리더가 갖추어야 할 조건

☞리더가 갖추어야 할 조건 단합된 협력 사회나 국가의 CEO나 리더가 되려면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단합하여 건설적인 사회적 발전을 이룩할 수가 있습니다.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11가지 항목을 열거하자면 1. 용기를 가질 것. 리더는 용기와 지식과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다. 자신감과 용기가 결여된 리더에게 지배당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와 같은 리더 아래에 언제까지나 있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폴로어뿐이다.. 2. 자기 통제력을 가질 것. 스스로를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이 남을 조절할 리 없다. 리더의 엄한 자기 통제력이야말로 현명한 폴로어가 다투어 따른다. 3. 정의감에 불타는 마음. 공평한 마음과 정의 감 없이 타인의 존경을 모은다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하다. 4. 단호한 결단을 내릴 것...

名 言/멋진글 2022.06.07

남편이 미울 때마다

남편이 미울 때마다 남편이 미울 때마다 아내는 나무에 못을 하나씩 박았습니다. 바람을 피우거나 외도를 할 때에는 큰못을 쾅쾅 소리나게 때려 박기도 했습니다. 술을 마시고 때리고 욕을 할 때에도 못은 하나씩 늘어났습니다. 어느 날 아내가 남편을 불렀습니다. “보세요. 여기 못이 박혀 있는 것을 이 못은 당신이 잘못 할 때마다 하나씩 박았던 못입니다.” 나무에는 크고 작은 못이 수 없이 박혀 있었습니다. 남편은 아무 말도 못했습니다. 그 날 밤 남편은 아내 몰래 나무를 안고 울었습니다 그 후부터 남편은 변했습니다. 아내를 지극히 사랑하며 아꼈습니다. 어느 날 아내는 남편을 불렀습니다. "여보! 이제는 끝났어요. 당신이 고마울 때마다 못을 하나씩 뺏더니 이제는 하나도 없어요." 그러자 남편이 말했습니다. "여..

名 言/멋진글 2022.06.07

인향만리(人香萬里)

주향천리(酒香千里)술의 향기는 천리를 가지만 인향만리(人香萬里) 사람의 향기는만리를 가고도 남는다. 난향백리(蘭香百里) 난의 향기는 백리를 가고 묵향천리(墨香千里) 묵의 향기는 천리를 가지만 덕향만리(德香萬里) 덕의 향기는 만리를 가고도 남는다. 백만매택(百萬買宅) 천만매린(千萬買隣) 이란 말이 있다. 좋은 이웃을 사는 데 천만금을 지불한다는 뜻이다. 중국 남북조시대 송계아(宋季雅)라는 고위 관리가 정년퇴직에 대비해 자신이 살집을 보러 다녔다. 그런데 지인들이 추천해 준 몇 곳을 다녀보았으나 마음에 들지 않았던 그가 집 값이 백만금 밖에 안 되는 집을 천백 만금을 주고 여승진(呂僧珍)이라는 사람의 이웃집을 사서 이사했다. 그 집의 원래 가격은 백만금이었다. 이 얘기를 들은 이웃집의 여승진이 그 이유를 물..

名 言 2022.06.07

순한 마음으로 세상의 주인이 되세요

◎ 순한 마음으로 세상의 주인이 되세요 ◎ 뭔가 잘 안 풀리면 우리는"이놈의 세상!"하고 세상을 원망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것은 세상이 아니라,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세상은 그저 그 자리에 있을 뿐"잘됐다, 잘못됐다,옳다,그르다,좋다,나쁘다,로 세상을 판단하고 분별하는 것은 다름 아닌"나"자신입니다. 러시아 시인 푸슈킨의 시에선가 이런 구절이 나오지요. "세상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 내가 어떠하든 세상은 그냥 그 자리에 있을 뿐입니다. 우리는 세상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세상에 종속되지 않으려는 것 아닐까요?. 이 세상에서 악순환은 계속되고 있지만 그런 악순환 속으로 쳇바퀴 돌듯 돌아가지 말아야 합니다. 이 말은 누군가를 손..

名 言/멋진글 2022.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