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 30

"험담은 새겨 듣고 칭찬은 흘려 들어라"

"험담은 새겨 듣고 칭찬은 흘려 들어라" 칭찬 말에 취해 자신의 위치를 잊을수 있지만 험담 말에는 자신의 위치를 뒤 돌아볼수 있다 칭찬은 단맛과 같아 그 맛을 쉽게 잊을수 있지만 험담은 쓴맛과 같아 그 맛이 평생 남는다 험담은 새겨 듣고 칭찬은 흘려 들어라 어려서부터 아버지가 하신 말씀 입니다 그 깊은뜻을 몰랐었는데 나이 들어 생각 해보니 아버지 생전 말씀에 깊은 뜻이 담겨 있습니다 칭찬은 자만과 거만을 갖게 하는 것이고 험담은 반성과 자책을 하게 만든다는것 세월이 지난 후에 아버지 가르침을 알았습니다 칭찬 칭찬 그속에 독이 숨어 있고 험담 험담 그 속에 쓴 약이 들어 있다는 사실 자식에게 남기신 아버지 말씀 지금 세상 젊은이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습니다 칭찬만 듣고 자란 사람은 반성을 할줄을 몰라서 요즘..

名 言 2021.06.30

중년의 가슴에 7월이 오면

중년의 가슴에 7월이 오면 / Tony Joe White 탓하지 마라 바람이 있기에 꽃이 피고 꽃이 져야 열매가 있거늘 떨어진 꽃잎 주워들고 울지 마라 저 숲, 저 푸른 숲에 고요히 앉은 한 마리 새야 부디 울지 마라 인생이란 희극도 비극도 아닌 것을 산다는 건 그 어떤 이유도 없음이야 세상이 내게 들려준 이야기는 부와 명예일지 몰라도 세월이 내게 물려준 유산은 정직과 감사였다네 불지 않으면 바람이 아니고 늙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고 가지 않으면 세월이 아니지 세상엔 그 어떤 것도 무한하지 않아 아득한 구름 속으로 아득히 흘러간 내 젊은 한때도 그저 통속하는 세월의 한 장면일 뿐이지 지나간 세월을 아쉬워말고 지금부터 멋진출발 하세요! 소유로 행복한것이 아니라 존재로 행복한 나날 되십시요! 돈버는 건 기술이..

名 言 2021.06.30

꿈꾸다 가는 인생(人生)

◎ 꿈꾸다 가는 인생(人生).. ◎ 내 돈(錢)이란 내가 살아있는 동안 쓰고 가는 돈이 내 돈이라고 합니다. 칠십을 훨씬 넘긴 노인 한 분이 염라대왕 앞에서 하소연을 합니다. "염라대왕님 저는 너무 억울 합니다. 돈을 벌게 했으면 그 돈을 쓸 시간도 주어야지, 그 많은 돈 한 푼도 못써 보고 그냥 왔으니 억울해서 못 죽겠습니다 그러자 염라대왕께서말씀하셨다. "내가 너에게 돈쓸 시간을 주었지만 네가 모르고, 아니 알면서도 그냥 무시해 버린 것 아니냐...?" "돈 쓸 시간을 언제 주었는지요...?" "세 번이나 알려 주었지만 너는 그냥 무시 하였느니라. 첫 번째는, 너의 검은 머리카락이 횐색으로 변했을 것 인데 늙음의 시작인 줄 몰랐드냐..? 두 번째는, 너의 시력이 약해져서 앞이잘 보이지 않았을 텐데....

名 言 2021.06.30

행복을 여는 비결

행복을 여는 비결 행복은 작습니다. 거창하고 큰 것에서 찾지 마세요. 멀리 힘들게 헤매지 마세요. 비록 작지만 항상 당신 눈앞에 있답니다. 행복은 이기적입니다. 자신을 돌보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습니다. 남의 시선 따위는 무시해 버려요. 스스로 행복하지 않으면 아무도 도울 수 없답니다. 행복은 연습입니다. 그냥 주어지는 행운의 복권이 아닙니다. 부지런히 노력하고 연습해야 얻을 수 있는 열매입니다. 가는 길은 만 갈래지만 방법은 하나랍니다. 행복은 습관입니다. 아는 길이 편하고 가던 길을 또 가듯이 살아가는 동안 몸과 마음에 배이는 향기입니다. 하나씩 날마다 더해 가는 익숙함이랍니다. 행복은 투자입니다. 미래가 아닌 현실을 위해 남김없이 투자하세요.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내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을 온전..

名 言 2021.06.29

인생은 나를 찾아 가는 일

인생은 나를 찾아 가는 일 삶이란 참으로 복잡하고 아슬아슬합니다 걱정이 없는 날이 없고 부족함을 느끼지 않는 날이 없으니까요 어느 것 하나 결정하거나 결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내일을 알 수 없어 늘 흔들리기 때문이지요 말로는 쉽게 행복하다 기쁘다고 하지만 누구에게나 힘든 일은 있기 마련입니다 얼마만큼 행복하고 어느 정도 기쁘게 살아가고 있는지 알 수는 없지만 그저 모두들 바쁩니다 나이 들고 건강을 잃으면 아! 이게 아닌데... 하는 생각을 하게 될 터인데 왜 그렇게 열심히 어디를 향해 무엇 때문에 바쁘게 가는 건지 모를 일입니다 결국, 인생은 내가 나를 찾아 갈 뿐인데 말입니다 고통, 갈등 ,불안, 등등은 모두 나를 찾기까지의 과정에서 만나는 것들입니다 나를 만나기 위해서 이렇게 힘든 것입니다 나를 ..

名 言 2021.06.29

친구가 나더러 이렇게 살아보라 하네

친구가 나더러 이렇게 살아보라 하네 01.말이 많으면 말을 많이 하면 반드시 필요 없는 말이 섞여 나온다. 원래 귀는 닫도록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입은 언제나 닫을 수 있게 되어 있다. 02.허허허 잘 웃는 것을 연습하라. 세상에는 정답을 말하거나 답변하기에 난처한 일이 많다. 그때에는 허허허!~ 웃어 보라. 뜻밖에 문제가 풀리는 것을 보게 된다. 03.화를 내면 화 내는 사람이 손해 본다. 급하게 열을 내고 목소리를 높인 사람이 대개 싸움에서 지며, 좌절감에 빠지기 쉽다. 04.미소의 힘 미소짓는 얼굴은 결코 밉지 않다. 아무리 곱고 멋지게 생겨도 찡그리면 흉하다. 미소를 연습하고 그 힘이 얼마나 큰지를 경험하라. 05.미안합니다. 미안합니다.'라는 말을 잘 사용하라. 모든 갈등과 다툼이 어느새 가라앉..

名 言/멋진글 2021.06.29

지금이 중요하다

지금이 중요하다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는 탐험대가유적을 조사하다가 인적 드문 산속에 위치한 곳에서 토굴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토굴에서 탐험대가 발견한 것은 끝도 없이 쌓여있는 황금과 두 사람의 유골이었습니다. 탐험대장은 이 사람들이 황금을 쓰지도 않고 모으기만 하다 죽었는지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서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추론했습니다. 황금을 캐기 위해 온 두 사람은 오래된 토굴에서 금을 발견했고, 한동안 금을 캐며 토굴에서 생활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오로지 금을 모으는 데만 정신이 팔렸고 앞으로 먹을 식량도, 다가오는 겨울도 생각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 정도면 됐다'라고 생각할 때는 이미 겨울의 한 복판에 와 있었고, 식량도 모두 떨어진 채 땔감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

名 言/멋진글 2021.06.28

행복을 전하는 우체통

♣ 행복을 전하는 우체통 ♣ 이제 두 번 다시는 사랑하지 않겠다, 하며 오늘도 다짐하셨는지요 하지만 그건 잠깐의 생각일 뿐 당신은 다시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이름 없는 작은 들꽃도 누군가가 사랑해주지 않는다면 결코 꽃을 피울 수 없듯이 하물며 당신이 사랑하지 않겠다는 건 여태 살아온 당신의 모든 삶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지금 당신은 힘이 듭니다 가슴이 아픕니다 그리고 눈물이 마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건 당신의 사랑이 다른 이에게 잠시 옮겨졌을 뿐 분명 당신에게 사랑은 다시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사람은 사람을 벗어나 살 수 없는 까닭입니다 사람과 사람은 만나야 합니다 사람은 결국 비벼대며 살아야 하기에... 당나라 때의 백낙천 시인의 글에 "비익"이라는 새가 있습니다 그 새는 눈도 하나요, 날개도 하나이기에 ..

名 言 2021.06.25

가까이 하지만 물들지 않는 사람 / 채근담

가까이 하지만 물들지 않는 사람 / 채근담 勢利紛華 不近者 爲潔 近之而不染者 爲尤潔 세리분화 불근자 위결 근지이불염자 위우결 智械機巧 不知者 爲高 知之而不用者 爲尤高 지계기교 부지자 위고 지지이불용자 위우고 권세와 명리의 호화로움에는 가까이 않는 이가 깨끗하다. 가까이 할지라도 물들지 않는 이가 더욱 깨끗하다. 권모술수를 모르는 사람은 고상하지만 이를 알고도 하지 않는 사람이 더욱 고상하다. [해설] 부귀한 사람들을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결백이다. 그러나 가까이 하더라도 그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야말로 진짜 결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세상의 권모술수 따위는 모르는 편이 좋다. 그러나 그런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구사하지 않는 것이 진짜 인격자인 것이다. 분명한 신념을 가진 자들의 약점은 편협(偏狹)..

名 言/멋진글 2021.06.25

조금 비어있는 듯 사는 것이 낫다 / 채근담

조금 비어있는 듯 사는 것이 낫다 / 채근담 涉世淺 點染亦淺 歷事深 機械亦深섭 세천 점염역천 역사심 기계역심 故君子 與其練達 不若朴魯 與其曲謹 不若疎狂 고군자 여기련달 불약박로 여기곡근 불약소광 삶의 경험이 적으면 세속의 떼도 적고 일의 경력이 많으면 잔꾀도 많아진다. 그러므로 군자는 세상살이에 능란한 것보다 꾸밈새가 없는 태도라야 하며 지나치게 조심스럽고, 정중한 것보다는 소탈하고 담백한 것이 낫다. [해설] 세상 경험이 많아 매사를 능숙하게 처리하고 사람을 노련하게 다루는 사람을 보면 부럽게 마련이다. 현대에는 이처럼 처세에 능한 사람이 어디를 가나 환영을 받지만 꼭 그렇게만 생각할 것도 아니다. 세상을 헤쳐 가는 경험이 많으면 그만큼 나쁜 지혜가 발달되고 권모술수(權謨術數)도 늘게 된다. 그러므로 ..

名 言/멋진글 2021.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