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04 3

人生의 3가지 不幸

人生의 3가지 不幸 독일인들은 장수의 3대 비결로 좋은 아내 훌륭한 주치의 젊은이와의 대화를 꼽는다고합니다. 좋은 아내는 원만한 성생활과 인생을 보장하고 훌륭한 주치의는 건강을 담보하며 젊은이와의대화는 삶에 대한생기를 불어 넣는다는 것이다. 어디서 돈을 많이 벌었거나 높은 자리에 올랐던 사람 중에는 쓸쓸한 노후를 보내는 이가 의외로 많이있지만 사람들은 그들의 좋았던 시절만을 기억할 뿐 그 후의 고독한 삶에 대해서는잘 모른다. 젊어서 잘나가던 사람보다는 나이들어 존경받는 사람이 진정 행복한사람이다. 인생에는 3대악재가 있다 한다. 첫째. 初年出世다. 젊어서 출세한 사람은 종종 독선과 아집에 빠지거나 교만해지기 쉽다. 또 여생내내 과거만을 추억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24세에 올림픽 최고기록으로 베를린올림픽..

名 言/멋진글 2021.06.04

덕있는 지도자는 이런 사람입니다

덕있는 지도자는 이런 사람입니다. 은나라 탕왕이 젊었을 때 어느 날 외출을 하는데 사냥꾼이 사방에 그물을 쳐 놓고 새가 걸리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입 니다. 그 광경을 보고 탕왕은 " 저러다가는 새의 씨가 마르겠구나" 싶어서 몸소 그 그물을 거두어 버렸습니다. 후에 이이야기를 들은 제후들은 "왕의 덕이 백성뿐만 아니라 금수에까지 미치는구 나!" 라고 그를 칭송했습니다. 그후 탕왕은 천자의 지위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천자 가 되고 나서 7년 동안이나 큰 가뭄이 들었습니다. 태사(太師)에게 물었더니 아무래도 제물로 사람을 바쳐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말을 들은 탕왕은 단호하게 고개를 저었습니다. "내가 기우제를 드리려는 것은 백성을 위 해서 이다. 기어코 사람을 바쳐야 한다면 차라리 내가 희생되고 말겠다." 탕..

名 言/멋진글 2021.06.04

홀수문화

홀수문화 홀수는 우리 민족 정신문화의 깊은 뿌리다. 거슬러 올라가 보면 까마득한 시절부터 조선의 혼속에 묻혀 내려온 민족문화다. 자연스런 일상생활의 넉넉한 관습에서 얻어진 지혜의 소산으로 홀수는 딱 맞아 떨어지는 짝수에 비해서 넉넉하고 여유롭다. 그중에서도 특히 3을 선호하고 있지만 1.3.5.7.9 모두가 우리 생활 속 깊이 맥을 내리고 있다. 우선 국경일이라든가 명절이 모두 홀수 날이다. 뿐만 아니라 때 맞춰서 돌아오는 절기가 거의 홀수 날에 들어있다. 설날과 추석이 그렇고 정월 대보름 삼짇날 단오 칠석 백중이 그렇다. 9월 9일은 구일이라 하여 남자들은 시를 짓고 여자들은 국화전을 부쳤다. 천고마비의 살찌는 계절을 즐기던 조상님들의 흐뭇한 얼굴이 떠오른다. 생활 곳곳에 뿌리 내린 3의 의미는 더욱 ..

名 言/멋진글 2021.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