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11 3

말에 담긴 지혜(智慧)

◎ 말에 담긴 지혜(智慧) ◎ 무시(無視) 당하는 말은 바보도 알아듣는다. 말은 입을 떠나면 책임(責任)이라는 추(錘)가 기다린다. 지적(指摘)은 간단(簡單)하게 칭찬(稱讚)은 길게 사랑이라는 이름으로도 잔소리는 용서(容恕)가 안 된다.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은 뒤에서도 하지 말라 농담(弄談)이라고 해서 다 용서(容恕)되는 것은 아니다. 표정(表情)의 파워(power)를 놓치지 말라 서서(徐徐)한 변화(變化)에 찬사(讚辭)를 보내면 큰 것을 얻는다. 말을 하기 쉽게 하지 말고, 알아듣기 쉽게 하라 흥분(興奮)한 목소리 보다 낮은 목소리가 더 위력(威力)이 있다. 덕담(德談)은 많이 할수록 좋다. 잘난 척 하면, 적(敵)만 생긴다. 두고두고 괘씸한 생각이 드는 말은 위험(危險)하다. 말을 독점(獨占)하면 ..

名 言 2022.02.11

만나는 사람마다 스승으로 알라

◎ 만나는 사람마다 스승으로 알라 ◎ 세계 최대의 文學者로 꼽히는 괴테(Goethe)를 綜合的 天才라고 일컫는다. 괴테의 警句集(경구 집)에 나오는 처세훈에 즐거운 생활을 하려거든 지나간 일을투덜거리지 말 것, 좀처럼 성을 내지 말 것, 언제나 현재를 즐길 것, 특히 남을 미워하지 말 것, 미래를 神(신)에게 맡길 것이라고 했다. 83년의 긴 생애를 산 그의 생가는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 있다. 관광객들은 괴테의 생가를 꼭 방문해 보고 가기 때문에 너 나할 것 없이 강한 호기심과 깊은 감동 속에 생가를 찾는다. 그는 하늘이 낸 위대한 인물이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즐거운 인생을 살 수 있는가. 괴테는 그의 人生訓(인생훈)을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첫째는 지나간 일을 쓸데없이 후회하지 말 것. 잊어버려야..

카테고리 없음 2022.02.11

건강(健康)을 위하여 마음을

◎* 건강(健康)을 위하여 마음을 *◎ 어떤 사람이 트럭에 빈관 을 싣고 가는데, 한 사람이 차를 세우며 태워 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태워 주었는데 도중에 소낙비가 쏟아지니 관 뚜껑을 열고 관속에 드러 누워 가다가 얼마 후에 잠이 들었습니다. 한참을 가다가 길가에 또 다른 사람이 태워 달라고 해서 태워 주었습니다.. 얼마후 관 속에서 잠자던 사람이 관 뚜껑을 열고 머리를 쑥 내밀면서 "비가 그쳤구먼!" 하는 바람에나중에 탄 사람이 너무 깜짝 놀라 트럭에서 뛰어내리다가 그만 머리가 깨져 사망을 하고 말았습니다. 이 사람은 죽지 않아도 될 일에 죽은 것입니다. 살면서 우리를 놀라고 두렵게 하는 일들이 40%는 지나간 일 때문이고 10%만이 현재의 일 때문이라 합니다. 우리가 근심하고 두려워하는 것들의 9..

名 言/멋진글 2022.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