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욕바라밀 수행 인욕바라밀
인욕바라밀은 참는 수행입니다. 그런데 그냥 성나는 마음을 꾹 누르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 아니라, 그 마음에 걸리거나 휘둘리지 말고,잘 놓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억지로 참는다면 도리어 마음에 병을 만드는 것 밖에 되지않습니다.
이것은 더 위험한 일입니다. 마음에 꽉 채워두면 언젠가는 넘치고 폭발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꽉 눌러두게 되면 시간이 흐르면서 그마음이 무거워 가라앉습니다. 가라앉다 보니 우선은 그리 괴로운 줄 모릅니다. 그러다보니 사람들은 그것이 없어진 것인줄 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시간이 해결해 줄거야 라는 말을 많이 하는 것이지요. 아무리 괴로운 일, 성나는 일도 시간이 약이 되는 줄 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말은 어찌보면 참으로 위험한 말일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그 눌러 놓은 마음이 풀리지 않은채 그대로 가라앉아 깊은 의식 속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업이 된다는 말이지요.
그것은 해결이 아니라 잠시 뒤로 미루어 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그결과는 또다시 언젠가 인연을 만나면 그대로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어쩌면 지금 해결하지 못한 과보로더욱 커진 업이 되어진 채로 말입니다. 그러니 꽉 눌러 놓는다고 그것이 인욕바라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바른 지혜를 가지고, 바른 알아차림을 가지고 온전히 그 마음을 비우고 놓아서 온전히 풀고가는 것이 참된 인욕바라밀의 실천인 것입니다.
연기의 이치를 올바로 알고 무아의 이치를 올바로 깨달았을때 자연히 이루어지는 생활 실천의 길이 바로 인욕바라밀인 것입니다. 인욕바라밀이야말로 모든 수행의 근본이 되며 가장 훌륭한 방법이 됩니다.
- 옮겨온 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