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지금 행복한가를 점검하고,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행복해질 수 있는가를 찾아보는 출발선에서 생각해 보자.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삶에 대한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우리 자신을 남과 비교하지 말고 지금 그 자리가 우리가 있어야 하는 곳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자. 미래를 비관하지 말고 인생은 살아갈수록 나아진다고 생각하자.
스스로 자신의 최대의 적이 되지 말고 자격지심을 버리자. 도움을 부탁한다고 해서 스스로를 부끄러워하지 말자. 모든 것을 가질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고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만족하자. 어제를 돌아보면서 후회하지 말고 과거는 과거로 돌리자.
미래를 꿈꾸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내일이면 너무 늦다. 물론 사고방식을 바꾸기란 행동을 바꾸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다. 그렇다고 해서 누가 대신 해줄 수 있는 일도 아니다. 삶의 변화는 오로지 우리의 의지와 선택에 달렸다.
제1장 나이 걱정 : 나이 드는 것을 슬퍼하지 말라 제2장 과거에 대한 후회 : 지난 일을 대할 때는 쿨해져라 제3장 비교함정 : 남이 아닌 자신의 삶에 집중하라 제4장 자격지심 : 스스로를 평가절하하지 마라
제5장 개인주의 : 도움을 청할 줄 알라 제6장 미루기 : 망설이면 두려움만 커진다 제7장 강박증 : 최고보다 최선을 택하라 제8장 막연한 기대감 : 미래를 만드는 것은 현재다
제1장 나이 걱정 : 나이 드는 것을 슬퍼하지 말라
어느 날 아침 눈을 떴는데 자신의 인생이 초라한 것 같아 한숨 쉬어 본 적이 있습니까? 열심히 살아왔지만 뚜렷이 해놓은 일은 없는 것 같고, 지나온 세월에 대한 아쉬움과
앞으로 살아갈 날에 대한 두려움에 숨이 막히시지요. 모든 인생에는 위기가 있습니다.
인생의 위기는 중년이라고 부르는 40세에서 60세 사이에 온다고 하지요.. 시간은 모든 것을 무르익게 하고 “경험이 모든 것을 가르쳐줍니다.
태어날 때부터 현명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경험은 지혜가 되고 고통까지 덜어줍니다. 시간이 약이라는 옛말이 있듯이, 벤자민 디즈레일리는 시간을 ‘명의’라고 불렀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우리가 겪은 신체적, 감정적, 심리적 고통이 누그러 듭니다. 경험은 지혜와 행복을 가져다주고, 시간은 상처를 치유해주고, 분노는 수그러듭니다
제2장 과거에 대한 후회 : 지난 일을 대할 때는 쿨해져라 지난 기억에서 자유로워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과거를 떠나보내는 것입니다. 과거는 지나간 일이고, 용서와 사과는 좀더 즐겁고 충만한 삶으로 가는 문을 열어줍니다.
“후회는 지나간 시간을 돌려주지 않습니다. 후회는 분노보다 더 해롭다는걸 명심하십시요 과거 속에 살면 상처가 아물지 않는법입니다. 과거는 훌륭한 스승이고, 우리는 성공보다 실패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용서의 의미는 분노에 매달리지 않는 것입니다.
용서는 우리 모두가 결함을 가진 창조물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도 완벽하지 않으며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잘못이 아닌 인간의 속성을 인정하는 것이고, 용서는 지혜의 표시 입니다. 용서는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에게 주는 선물이 아니라 우리 자신에게 주는 선물인 것입니다. 용서는 과거를 뒤로하고 앞으로 전진할 수 있게 해주고, 더 이상 희생자가 되지 않게 해줍니다.
제3장 비교함정 : 남이 아닌 자신의 삶에 집중하라 우리가 자신을 남들과 비교하는 이유는 자라면서 그렇게 배우고, 그렇게 키워지기 때문인 것입니다. 질투하는 사람은 한 번 죽는 것이 아니라
경쟁자가 갈채를 받을 때마다 죽는법입니다.” “행복은 사물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것들을 즐기는 능력에 있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사랑하고 원하는 것을 즐길 때 행복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제4장 자격지심 : 스스로를 평가절하하지 말라 잘못에 초점을 맞추고 결점을 부각시키면서 자책을 하는 것은 이제 그만두어야 합니다. 당신은 칭찬과 존경을 받을 만한 훌륭한 사람입니다. 많은 사실을 무시하고 스스로를 평가절하하지 마십시요. 우리는 자신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이미 해놓은 것을 보고 우리를 평가하지요. 그 이유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삶은 현실의 렌즈를 통해 보는 반면 우리 자신의 삶은 자긍심이나 열등감의 렌즈를 통해 보기 때문인 것입니다.
제5장 개인주의 : 도움을 청할 줄 알라 무력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움을 구하십시요. 도움을 청하면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을 발견할 수 있고, 무한한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도움 청하길 망설입니다. 딸의 병원비를 내야하는데 형제에게 돈을 빌리지 못합니다. 사람들은 도움을 청하는 것에 대해 거의 반사적인 거부반응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것을 혼자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면 좀더 빨리 우리가 꿈꾸는 삶에 가까이 갈 수 있습니다.
미래에 행복해지기를 바란다면 영원히 행복해질 수 없습니다. 우리 인생을 미래에 맡기는 것은 끝없이 계속되는 도전의 과정입니다. 죽는 날까지는 항상 내일은 찾아올것이고 사후세계나 환생을 믿는다면 죽은 후에도 내일이 있을 것입니다. 만일 미래에 행복해지기를 바란다면 항상 행복을 달성할 가능성은 있지만 실제로 행복해질 수있는 확율은 적습니다. 명심하십시요.. = 8가지만 버리면 인생은 축복 중에서 =
<스테판 M. 폴란, 마크 레빈> 지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