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룡유회(亢龍有悔) 亢 : 오를 항 龍 : 용 룡 有 : 있을 유 悔 : 뉘우칠 회 하늘 끝까지 올라간 용이 내려갈 길밖에 없음을 후회한다는 뜻으로, 부귀영달이 극도에 달한 사람은 쇠퇴할 염려가 있으므로 행동을 삼가야 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또는 욕심에 한계가 없으면 반드시 후회하게 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항룡유회(亢龍有悔)라는 말은 《주역(周易)》 건괘(乾卦)의 육효(六爻)의 뜻을 설명한 〈효사(爻辭)〉에 나오는 말이다. 《주역》의 건괘는 용이 승천하는 기세로 왕성한 기운이 넘치는 남성적인 기상을 표현하고 있다. 《주역》에서는 특히 이 기운을 다루는 데 신중을 기하여 이 운세를 단계별로 용에 비유하고 있다. 잠룡(潛龍) (1 단계) : 연못 깊숙이 잠복해 있는 용은 아직 때가 이르지 않았으므로 덕을 쌓으며 때를 기다려야 한다. 현룡(現龍) (2 단계) : 땅 위로 올라와 자신을 드러내어 덕을 만천하에 펴서 군주의 신임을 받게 되니, 곧 때를 얻어 정당한 지위에 있으면서 중용의 도와 선을 행하며 덕을 널리 펴서 백성을 감화시키는 것이다. 비룡(飛龍) (3 단계) : 하늘을 힘차게 나는 용은 본 괘의 극치로서 제왕의 지위에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항룡(亢龍) (4 단계) : 하늘 끝까지 닿은 용으로, 절정의 경지에 이른 용이다. 항룡은 하늘 끝까지 다다른 용으로, 곧 '승천한 용'인 셈이다. 그 기상이야 한없이 뻗쳐 좋지만 결국 하늘에 닿으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공자(孔子)는 "항룡은 너무 높이 올라갔기 때문에 존귀하나 지위가 없고, 너무 높아 교만하기 때문에 자칫 민심을 잃게 될 수도 있으며, 남을 무시하므로 보필도 받을 수 없다"고 했다. 따라서 항룡의 지위에 오르면 후회하기 십상이므로, 이것이 바로 '항룡유회'라는 것이다. 즉, 일을 할 때에는 적당한 선에서 만족할 줄 알아야지 무작정 밀고 나가다가는 오히려 일을 망치게 된다는 말이다. 요컨대 건괘는 변화에 순응할 것과 지위가 높을수록 겸손을 잃지 말 것을 강조하여, 스스로 분수를 알고 만족하는 삶이 양생에 이롭다는 교훈을 준다. 즉 항룡유회 - 끝까지 올라간 용이 후회를 한다. 주역의 건괘는 용의 변화를 이용해 세상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잠룡(潛龍)은 물속에 잠겨서 힘을 기르고 있는 용입니다. 현룡(見龍)은 세상으로 나와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려는 용입니다. 비룡(飛龍)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하늘 높이 날아가는 용입니다. 마지막으로 항룡(亢龍)은 끝까지 올라간 용입니다. 항룡은 이제 더 이상 올라갈 곳이 없기에 후회의 눈물을 흘립니다. 인간도 마찬가지 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부지런히 달려갑니다. 때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려고 애쓰기도 합니다. 그러나 결구 그 자리에 도달하면 그것이 얼마나 허망한지를 깨닫게 됩니다. 그 자리에 가기까지 해서는 안 될 말과 행동을 한 것에 대하여 후회의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돈이 많고 지위가 높다고 교만하면 그것은 허물이 될 것이다. 어떤 일을 해서 성공을 하면 자신은 뒤로 빠져 그 공을 자랑하지 말아야 한다.' 노자가 늘 말하는 겸손의 미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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