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 言

◎ 言動(언동). ◎

雲山(뭉개구름을 머리에 이고있는 산) 2020. 8. 21. 11:13

 
◎ 言動(언동). ◎

말은 행동을 돌아보고
행동은 말을 돌아보아야 한다.

말과 행동에 괴리가 있다면
최소한 둘 중 하나는 잘못된것이다
말과 행동의 일치 여부는
인격의 가장 중요한 척도이다

"군자는 말이 행동보다 앞서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공자의 말씀이다.
말은 높게 하고 행동은 낮은 것이 인격의가장 아랫단계이다.
현명한 자는 행동이 높더라도 말은 낮게 한다.
행동이 말에 미치지 못할까 두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말할 때 나의 말이 나의 행동과 부합하는가를 늘 살펴야 하고,
행동할 때 나의 행동이 내가 한 말과 부합하는가를 늘 살펴야 한다.

특히 나의 말이 나의 행동을 넘어서지는 아니 하는가
늘 주의 할 일이다.
말과 행동의 상호 끊임없는피드백(feedback)에 의해서 
언행일치(言行一致)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시골을 칭찬하고 도시에 사는 짓은 하지 말라.
시골을칭찬했으면 시골에서 살고,
도시를 칭찬했으면 도시에서 살라.

개는 잘 짓는다고 좋은 개가 아니고
사람은 말을 잘 하다 하여 현인이 아니다.

좋은 일을 말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좋은 일을 실천하기는 어렵다.
(言善非難 行善爲難)

행동하기 전에 반드시 세 번을 살피고,
말하기 전에 반드시 세번을 생각하라.
(動必三省 言必三思)

아들이 묻는다.
"대중을 이끌어가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아비가 답한다.
"땅과 같이 낮은 마음으로 대중을 섬겨라
그러면 대중이 너를 하늘처럼 받들 것이다.

아들이 묻는다.
"인생이란 대체 무엇입니까?

"아비가 답한다.
"소풍이다.소풍이 끝나면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놀았던 자리 깨끗이 치우고......,"

= 좋은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