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윤복(申潤福, 1758~?), 본관 : 고령(高靈), 호 : 혜원(蕙園), 주요작품 :《혜원전신첩(蕙園傳神帖)》 《미인도(美人圖)》《탄금(彈琴)》 그는 풍속화뿐 아니라 남종화풍의 산수와 영모 등에도 뛰어났다. 속화(俗畵)를 즐겨 그려 도화서(圖畵署)에서 쫓겨난 것으로 전해지며, 그의 부친 신한평(申漢枰)과 조부는 화원이었으나 그가 화원이었는지는 불분명하다. 다만, 전해진 작품에 남긴 간기(干紀)로 해서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처네를 쓴 여인》에 있는 1829년이 가장 하한인 바 대체로 19세기 초에 활동한 것으로 짐작된다. 화원이었는지의 여부는 불분명해도 직업화가로, 당시 수요에 따른 많은 풍속화를 그렸을 것으로 보인다. 대표작으로는 국보 제135호로 지정한 《혜원전신첩(蕙園傳神帖)》이 전한다. 모두 30여 점으로 이루어진 이 화첩은 간송미술관 소장품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 전시를 통해 외국에도 잘 알려진 그림이다. 사회 각층을 망라한 김홍도의 풍속화와 달리 도회지의 한량과 기녀 등 남녀 사이의 은은한 정을 잘 나타낸 그림들로 동시대의 애정과 풍류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외에도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탄금(彈琴)》 등 6점으로 된 화첩 또한 명품(名品)이다. 아울러 초상기법으로 그린 《미인도(美人圖)》는 조선 여인의 아름다움을 잘 드러낸 걸작으로 손꼽힌다. 신윤복의 작품 가운데 대작이기도 하려니와 비단 바탕에 고운 필치로 인물화 실력을 한껏 뽐낸 작품이다. 배추잎처럼 부푼 담청 치마, 단이짧은 저고리, 고개를 숙인 앳된 얼굴, 가느다란 실 눈썹의 고운 눈매, 다소곳한 콧날, 좁은 입 등 조선후기 미인의 조건을 여실히 보여준다. 치마 아래로 한쪽만이 살포시 드러나는 외씨 버선은 절묘한 느낌을 준다. 쪽물을 들인 회청색 치마에 받쳐 입은 삼회장 저고리, 그에 조화된 자주색 댕기와 옆구리의 붉은 띠치장은 그 미모를 돋보이게 할 뿐아니라 우리 옷맵시의 아름다움이 한껏 배어 나온다. 여인의 복장과 더불어서 붉은 삼작 노리개를 만지작거리는 자연스러운 자태는 풍속화로서 손색이 없다. 그러면서도 기존 왕공 사대부의 권위적 초상화에서는 볼 수 없는 인물화로서의 예술성이 충만하다. 혜원전신첩 탄금
속화(俗畵)를 즐겨 그려 도화서(圖畵署)에서 쫓겨난 것으로 전해지는 것 이외는 생애가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있다. 김홍도(金弘道), 김득신(金得臣)과 더불어 조선 3대 풍속화가로 불리우며, 활동시기는 전해진 작품에 남긴 간기(干紀)로 해서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처네를 쓴 여인]에 있는 1829년이 가장 하한인 바 대체로 19세기 초에 활동한 것으로 짐작된다.
그의 작품은 색채 감각이 돋보이는 산수화 작품을 남기기도 하였지만, 한량과 기녀를 중심으로 남녀간의 낭만이나 애정을 다룬 풍속화로 이름이 알려지게 됬다.
즐겨 사용했다. 때문에 그의 풍속화들은 매우 세련된 감각과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또한 배경을 통해서 당시의 살림과 복식 등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등, 조선후기의 생활상과 멋을 생생하게 전하여준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들에는 짤막한 찬문(贊文)과 함께 자신의 관지(款識)와 도인(圖印)이 곁들여 있지만, 한결같이 연기(年記)를 밝히고 있지 않아 그의 화풍의 변천 과정을 파악하 기 어렵다. 그는 산수, 인물, 동물 등 여러 분야에 두루 능한 직업화가이로되 시문에도 조예가 있고 서예에도 뛰어 났으며 그가 추구한 그림세계는 이른바 동시대 여항문학인들의 사장(詞章)에 필적하는 어엿 한 세계임을 엿보게 하며 진경시대 문화의 낭만상을 생생하고 감동적으로 전해준다.
모두 30여 점으로 이루어 진 이 화첩은 간송미술관 소장품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 전시를 통해 외국에도 잘 알려진 그림이다.
아울러 초상 기법으로 그린 [미인도(美人圖)]는 조선 여인의 아름다움을 잘 드러낸 걸작으로 손꼽힌다. 묘견도(猫犬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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