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跡 史蹟 寺刹

경희궁(慶熙宮) 풍경

雲山(뭉개구름을 머리에 이고있는 산) 2013. 1. 22. 23:21

 

 

경희궁(慶熙宮) 풍경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사적제271호

1617년 (광해군9년~15년완성)

 

인조 이후 철종에 이르기까지 10대에 걸처 임금들이 머물었다

궁에는 승정전.자정전.융복전등 100여 건물 이었다

1910년 일본에의해 대부분이 헐렸고

경희궁지 발굴 일부 복원하여 2002부터 공개되었다

 

 

 

흥화문(興化門)

유형문화재 19호 경희궁의 정문

일제가 1932년 이등박문의 사당인 박문사의 정문으로 사용하기위해 떼어 갔던것을

1988년 현위치로 복원 하였다

 

비애와 애환이 담긴 비내리는 경희궁 전경

 

 숭정문 (崇政門)

 

숭정문 의 처마

 

 측 면

 

측 면

숭정전 (崇政殿)

국왕이 신하 들과 조회를 하거나

궁중연회.사신접대.등 공식 행사가 행해 젔던 곳이다

일제가 일본사찰인 조계사에 팔았는데 현재는 동국대학교 정각원으로 남아 있다

 고목아 너는 보았지?  궁중의 희로애락을

 

 고목을 통해 본 궁궐

 

 옆에서본 궁궐

 

옆에서본 자정전

 

뒤에서본 자정전

 

 통 로

 

후문

 

자정전(資政殿)

국왕이 신하들과 회의를 하거나 경연을 여는 등  공무를 수행하던곳

일제가 헐어 낸것을 발굴 복원 하였다

 

태령

 

태령전(泰寧殿)

영조의 어진(초상화)을 보관하던 곳

일제에 의하여 흔적도 없이 사라진것을 2000년 발굴 복원 한것

 

태령전 담장

 

태령전 골목길

 

경희궁 공원을 빗속에 거닐며 옛 영화를 씁쓰레 미소지어본다

 

 출처 : 어린왕자의 들꽃사랑마을 에서